교육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공립온라인학교

스스맘 2023. 2. 27. 23:23
반응형
반응형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서 학생들이 원하는 모든 과목을 학교 내에서 모두 만족시키지 못하고, 선생님 부재 등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을 막기 위해 소인수과목의 경우 온라인으로 수업이 대체된다. 이런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공립 온라인학교가 신설됩니다. 온라인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며, 수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공립온라인학교

공립온라인학교는 올해부터 대구,인천,경남,광주 총 4개 교육청에서 신설된다. 온라인학교는 소속된 학생들은 없지만 모든 과목의 선생님과 교실을 갖추고 시간제 수업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이다. 이런 온라인 학교는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학생들의 원하는 과목을 신청해서 듣게 되면 학교 내 개설되지 않은 과목은 온라인을 통해 수강하게 된다.

온라인 수강을 위해 거점 학교를 두고 선생님의 강의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참여하도록 한다.이런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위해 거점학교를 만들게 되는데 공립온라인 학교라고 한다. 공립온라인 학교가 신설됨으로써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교실, 선생님을 확보하고 원활인 수강이 가능하게 되었다.

공립온라인학교의 장점

고교학점제는 모든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 선택을 하게 되는데 학교마다 개설과목을 만들어야 되는 부담과 학습의 수준차이등 학교 여건에 대한 교육의 차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활을 하는 것이 공립온라인학교이다. 온라인수업을 통해 학생의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교는 과목개설의 부담을 줄이게 되었다.

공립온라인학교가 개설됨으로써 지역에 따른 교육수준,개설과목의 차이가 줄어들고 학생들에게는 동일한 수준의 수업을 공급함으로써 교육불평등은 해소되고 고교학점제의 선택과목의 불평등까지 줄이게 되어 교육의 평등을 가져온다. 올해 시범지역을 시행하고 연차적으로 전국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고교학점제와 진로

지금 고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학점제가 시행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진로선택이 되어야 과목선택이 이루어지고, 진로에 연결이 됨으로써 1학년부터 원하는 대학과 진로를 선택하도록 많이 도와주어야 합니다. 고교학점제의 시행이 많은 이점도 있지만 한편으로 진로가 불확실한 학생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진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