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대구형 스마트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공동 캠퍼스

by 스스맘 2022. 6. 24.
반응형

지금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2023년에 고등학교를 진학하면 고교학점제가 적용 되죠? 고교학점제는 원하는 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일정 목표 학점을 이수하는 형태로 운영이 됩니다. 만약 내가 수강하고 싶은 과목이 재학중인 학교에 없는 경우는 어떡하죠? 이런 걱정을 해결할 수 있도록 대구형 스마트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공동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스마트 공동 교육 캠퍼스 교실온닷

스마트 공동 교육 캠퍼스 교실온닷이란 대구 온라인 공동 캠퍼스입니다. 고교학점제 시행에서  모든학교가 모든 교과목을 개설할 수 없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교과목의 희망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이 곤란할 때 개별 학교에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들을 서로 다른 학교와 협력하거나 연계해서 운영되는 실시간 화상 교육과정입니다.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의 수강신청인원이 적어 개설되지 않으면 학습 선택권이 좁아집니다. 이런 경우 다른학교들과 연계해서 실시간으로 선생님과 화상 수업이 진행되면 학생과 학교는 학습권을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스마트 공동교육 과정을 실시간으로 하는 플랫폼 '교실온닷'이다. 수업시간 내에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것이 큰 장점이다.

교실온닷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교실온닷과 고교학점제 설명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 '교실온닷' 개설과목

'교실온닷'에 현재 개설되어 있는 과목을 확인하고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먼저 학생들은 원하는 과목과 시간표를 작성해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만약 원하는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다면 개설을 요구 할 수도 있어요. 개설 과목은 1달전 학생들이 수강신청을 받은 후 개설됩니다. 정규수업과 같으므로 수업시간 내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선생님은 거점학교에서, 학생들은 각자 학교내에서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스마트 공동교육스템의 장점

공동교육과정은 학생개개인의 적성과 자질, 원하는 진로에 맞는 학습기회를 다방면으로 제공합니다. 소수의 인원, 심화과목등을 중심으로 개설되어 재학학교에서만 수강하는것모다 선택권이 넓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는 수업에 비해 온라인 수업은 수업 녹화를 통해 복습을 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실시간 생방송으로 진행되므로 학생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구시에서 시행하는 스마트 공동 교육시스템인 "교실온닷"을 잘 이용하면 외국어 고등학교나 과학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에서만 수강 할 수 있는 과목들도 온라인 공동 캠퍼스에서는 수강이 가능합니다.학생들의 수강 과목 선택권이 넓어지고, 개인의 적성이나 진로에 맞게 다양한 학습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은 스마트 공동교육과정의 큰 장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예전의 고등학교수업은 학교에서 짜여진 시간표대로, 적성에 맞지 않아도 들어야만 했던것을 생각해 보면, 고교학점제가 좋은제도인것같아요. 가장 취약한 선택과목의 제한 부분까지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으로 보완할 수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 고등학교에서 입시만을 위한 교육이 아닌 적성까지 찾을 수 있는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