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중학교와 고등학교 평가방법과 내신등급 기준

by 스스맘 2022. 5. 27.
반응형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내신등급 평가방법

현재 중학교에서 내신성적으로 A등급을 가지고 온다면 고등학교에서도 1등급이 될까? 중학교 학부모라면 내 아이가 학교에서 A등급을 가지고 오면 모두 아이의 성적이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고등학교에 진학해도 상위등급의 성적을 계속 유지할 것이라 기대할 것이다. 그런 생각으로 고등학교에 진학한다면 부모와 아이 모두 큰 절망감을 맛볼 것이다. 그럼 중학교 내신등급과 고등학교 내신등급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성적평가와 내신등급

내 아이가 중학교에서 A등급을 받으며 상위권을 유지했다면 고등학교에 진학해도 상위권을 유지할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하지 않다. 고등학교 입학 후 처음으로 3월 모의고사 후 성적이 나오면 학생들과 부모들은 모두 생각과 다른 아이의 성적에 놀라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고등학교의 평균점수는 중학교와 비교하여 10~20점 정도 낮아져 있습니다. 성적에서도 나타나듯이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험의 난이도는 무척 다릅니다. 중학교는 아이들의 성적이 어느 정도 나올 수 있도록 조정해서 해당 학교 선생님이 기출 하셨다면 고등학교에서는 입시에 맞춘 기본 난이도로 출제됩니다. 고등학교 모의고사와 중학교 내신평가는 출제자 자체가 변하게 됩니다.

출제기준이 중학교는 해당 학교의 학생들 수준에 맞춰 기출하지만, 고등학교는 수능 평균에 맞춰 기출 합니다. 내신등급의 기준도, 나누어지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중학교는 절대평가로 이루어졌다면 고등학교는 상대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중학교 모든 시험의 평가가 절대평가로 이루어진다. 교육청의 '학교알리미'가 제공하는 중학교 학업성취 사항을 보면 놀랍게도 내신 A등급의 비율이 30%~40%가 됩니다. 학업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상위등급의 비율을 많이 배정합니다.

 내신등급계산기 바로가기

그럼 고등학교는 어떨까요?고등학교는 소속 학교의 인원수에 따른 일정 비율로 상대평가로 내신등급이라는 것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내신등급은 총 9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등급은 전체 인원 대비로 나누어지며, 1등급 4%, 2등급 11%, 3등급 23%, 4등급 40%, 5등급 60%, 6등급 77%, 7등급 89%, 8등급 96%, 9등급 100%입니다. 중학교 A등급이 30%~40%라고 생각했을 때 고등학교에서는 4등급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고등학교는 상대평가라 중학교와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성적이 낮게 나옵니다.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그럼 성적평가방법인 상나누어질까요? 고등학교는 내신등급을 기준으로 성적이 나오며, 다시 표준점수와 백분율로 나타냅니다. 표준점수는 전체 평균값을 100으로 하며 평균을 기준으로 나누게 됩니다. 평균보다 잘하면 높게, 못하면 낮게 표시한다. 이 표준점수는 백분율로 나타내며 이것이 일정 비율로 나누게 되는 것이 내신등급입니다.

고교학점제에서는 진학할 대학과 학과에 맞추어 동아리, 교과목을 선택해서 입시를 계획적이게 준비해야 됩니다.현재 모든 A등급의 중학생이 고등학교에서 4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과 시간관리가 잘 되어 있는 아이들은 1등급까지 올라갈 것이며, 그렇지 못하고 지금 성적에 만족하는 학생들은 성적을 유지하기가 많이 힘들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부터 고등학교의 내신등급이 어떻게 나누어지는지 이해해야합니다. 진학 전 자기 주도적 학습방법과 과목별 특성에 맞는 중요과목부터 하나씩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철저한 자기 시간관리와 공부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만족할 고등학교 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