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2023년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

by bori18 2022. 11. 23.
반응형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

2023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 기간은 2022년 12월 12일~12월 14일 17:00까지 입니다.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 원서접수 전 대학과 직결되는 만큼 많은 고민을 한다. 후기 고등학교의 원서접수 방법과 가장 많이 궁금해하는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일정을 알아보자.

후기고등학교 원서접수 일정

선지원 일반고, 추첨 배정고 원서접수 기간:2022년 12월 12일 09:00~12월 14일 17:00
선지원 일반고,추첨배정고 합격자 발표:2022.12.28.13:00 예정 / 대구외고,국제고,사립고 2022.12.22
추첨 배정고, 선지원 일반고배정학교 발표:2022.2.2.11:30 예정
면접 및 예비소집 선지원일반고:2023.1.6 10:00 / 추첨배정고:2023.2.6 10:00
등록기간 선지원일반고:2023.1.9~2.8 / 추첨배정고:2023.2.6~2.8

선지원고: 지역우선전형 지원고, 선배정지원고, 재배정지원고
1단계 지역 전체에서 선발 : 1 희망교(지원학교 정원의 50%),2 희망교(지원학교 정원의 50%가 1 희망교에서 채워지지 않을 경우 10% 선발)
2단계 해당 학군 내 선발: 1 희망교, 2 희망교
조절학교:조절 배정이 필요한 경우 지원한 지원자에 한테 조절학교에 우선 배정

추첨배정고 지원순서

후기고등학교란?

고등학교는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원서를 쓰게 됩니다. 전기 고등학교 입학전형에 지원하여 합격한 학생은 후기 고등학교에 원서를 낼 수없습니다. 후기고등학교는 일반적으로 추첨 배정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렇게 배정되는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것을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라 한다.

후기 고등학교는 선지원일반고, 교과 중점학교, 지원자가 속해 있는 지역 전체에서 추첨하는 1단계 추첨 배정, 2단계 학군 내 희망고등학교 지원하는 추첨배정교가 있다. 각지원마다 중복 여부가 다르므로 확인을 해야 한다. 이런 학교들을 통틀어 후기고등학교라 한다.

선지원 일반고

선지원 일반고는 지역우선전형, 선배정 일반전형과 재배정 일반전형으로 중학교 내신 성적순으로 선발한다. 국가유공자나 교육지원대상자 등이 모집 정원의 3% 이내에서 정원외로 선발되고 나머지는 전형에 따라 선발된다. 대구의 선지원 일반고는 다사고, 달서고, 중앙고, 포산고, 현풍고가 있다. 특수목적고와 자율형 사립고는 대구외고, 대구 국제고, 계성고가 있다. 선지 배정이 되지 않은 경우 추첨배정고에 배정된다.

교과 중점 학교란?

교과 중점 학교는 과학과 음악, 미술중점학교와 함께 IB 운영학교가 포함된다. 이러한 교과 중점 학교는 학교 전체를 교과 중점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학급만 중점으로 운영한다. 일반 추첨 배정된 학생들과 같이 학교 생활을 하는 것이다. 대구의 고등학교, 미술중점 3개 고등학교로 구성된다.

음악중점 신명고는 피아노, 플륫, 관현악, 타악, 성악, 작곡이 있다. 미술중점의 수성고와 매천고는 회화, 디자인을 표기해야 하며, 대구제일고는 회화, 디자인, 애니메이션을 표기해야 한다. 각각 추천서를 30자 내외로 작성해서 함께 제풀해야 합니다.

과학중점고의 경우 학력이 매우 우수한 반으로 구성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술, 음악 중점고의 경우 예고가 아닌 일반 고등학교의 과정을 겸하는 경우 지원하면 된다. IB과정은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외국의 표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로 가장 특이한 것은 수능시험을 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원하는 대학이 최저 내신을 요구하지 않는 경우라면 응시하면 된다. IB과정으로 입학 후 교육과정에 부적응할 경우 3개월 이내 전학을 원칙으로 하며 동일학교 일반학급으로 갈 수 없다.

후기 고등학교 선발 순위

교과 중점학교는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추첨 배정하며, 탈락할 경우 일반전형으로 배정된다. 과정을 포기할 경우 재학기간 3개월이 경과 후 원서접수 시에 기재된 지원자의 거주지 해당 학군의 학교로 전학하여야 하므로 원서접수 시 많은 고민이 필요한 과정이다.

추첨배정고는 1단계 지원과 2단계, 3단계 지원으로 나누어진다. 다자녀(3자녀이상),장애부모가정,가정위탁보호아동,특기자를 우선배정한다.1단계에서 모집정원의 50%를 해당학교 지원자에서 추첨 배정한다. 2단계에서10%를 지원자 중 배정되지 못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추첨 배정한다. 1,2단계 지원에서 추첨 배정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3단계는 40%로 지역 배정이라 하여 거리가 가까운 학교로 지리적 배정하게 된다.

우선 배정이 되는 경우

복지카드 소지자, 장애인의 자녀, 가정위탁보호아동이다. 쌍둥이인 경우 같은 학교 또는 서로 다른 학교에 배정받기를 희망한 경우 이를 존중하여 배정하며, 다자녀 즉, 3자녀 이상인 경우 원하는 학교에 원서 접수 일 기준 1학년 또는 2학년에 재학 중인 형제, 자매가 있는 경우 원하는 배정교에 우선 배정한다.

원서접수가 다가올수록 가까운 거리를 지원 하는 것이맞는지, 좀 더 공부를 많이 하는 학교를 보낼지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고등학교가 대학과 연계가 되고 학습 분위기에 아이들이 많이 좌우되어 선택이 쉽지 않아요. 하지만 고등학교를 대학을 위한 길목으로만 본다면 힘들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원하는 교육과정이 있다면 한번 지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충분한 고민과 좋은 선택으로 후기 고등학교 원서접수를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