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아이와 함께하는 필사 방법과 효과

스스맘 2022. 8. 1. 00:00
반응형

아이와 함께 필사 방법 효과 알아본다.

딸아이의 학교에서 인문학 필사를 진행한다. 학부모와 학생을 대상으로 책과 필사를 할 수 있는 노트를 나누어 주고 직접 필사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직접 필사는 할 시간이 없어서 읽고 하나씩 메모장에 저장해 두었다가 톡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아이와 함께 필사 하기

중학교 진학 후 필사라는 것을 접했다.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에게, 혹은 책을 읽더라도 자극적인 내용을 좋아하고, 웹툰에 빠진 아이라면 학교에서 진행되는 필사 수업을 꼭 신청해 봤으면 한다. 가장 좋은 점은 부모가 같이 진행할 수 있어 함께 책을 읽고 좋은 글귀를 적으며 함께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처음 할 때는 너무 귀찮고 강제로 책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힘들었는데 2학기를 진행하다 보니 이제 책의 내용이 하나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필사는 무엇일까?

필사는 책을 읽고 마음에 드는 책 속의 문장들을 노트에 옮겨 적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 비효율적이고 왜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책을 읽고 단순히 옮겨 적는 것이 왜 어렵지라는 생각으로 도전을 하면 대부분 끝까지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저 또한 아이와 함께 필사하는 것을 간단히 생각했지만 글 적는 일이 적어지고 컴퓨터 작업이 많아지면서 손으로 직접 쓴다는 것이 무척 힘들다. 그리고 책을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는다는 규칙성이 무척 힘듭니다.

필사 효과

필사를 한다는 것은 책을 읽으면서 다시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을 주는 글귀를 찾는다는 것은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감정을 느껴야 되는 것입니다. 책의 글귀를 옮겨 적으며 직접 한 자 한 자의 글의 구조를 익히게 됩니다. 필사를 함으로써 문장의 구성과 감동의 요소, 문단의 연결을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필사를 통해 글 쓰는 능력과 어휘력이 커집니다.

필사를 하다 보면 문장의 띄어쓰기, 마침표, 쉼표 등 문장의 구성을 익히게 되고 글이 어떤 부분에서 감동을 주는지 요소를 파악하고 문단의 연결까지 보이게 됩니다. 이런 과정들이 계속 쌓이다 보면 문해력과 어휘력이 발달하고, 글 쓰는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책을 읽지 않는 아이들에게 많은 양의 독서를 권장하기보다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하루에 한 문장씩 필사하도록 하는 것은 양보다 질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필사를 해야 됩니다.

필사 방법

같은 시간을 들여 필사를 한다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필사 방법으로 진행해야 됩니다. 최소 시간의 최대한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봅니다.처음 시작은 짧은 글의 책으로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두꺼운 책은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좋은 말들이라도 느껴지는 책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책을 읽을 때는 줄거리만 보듯이 쓱 읽어 내려갑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알고 나면 흥미도가 올라갑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합니다. 줄거리를 생각하면서 작가의 생각과 이야기의 흐름을 생각해 봅니다. 글을 처음부터 하나씩 읽어나갑니다. 필사를 하면서 문단의 흐름과 연결을 보면서 읽어 내려갑니다. 마음에 드는 문장을 필사합니다. 문장 안에서 어떤 단어가 감동을 주는지 생각하면서 적으세요.

효과적인 필사 방법은 요리에 비유해본다면, 음식의 모양을 보고, 향기를 맡고 맛을 상상하고, 맛을 보면서 재료를 생각하고, 요리의 과정을 생각하는 것과 같다. 책을 선택하고 줄거리를 읽고 천천히 다시 읽으면서 단어와 문장을 생각하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필사를 함으로써 아이는 어휘력과 문장, 문해력을 높이고 글을 쓰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규칙적인 독서의 습관까지 가지게 됩니다. 부모과 함께 하는 독서와 필사는 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서로의 생각을 나눕니다. 필사는 독서와 학습만이 아닌 아이와의 관계도 향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8월 여름방학 기간 동안 아이와 함께 서점에 들러 마음에 드는 책 한 권과 필사 노트를 사서 필사를 해보는 것도 좋은 여름방학 보내기가 될 것이다.

반응형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가 학습에 미치는 좋은영향  (0) 202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