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중학교 학교생활 잘하는 방법

by 스스맘 2023. 2. 22.
반응형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 학교생활과 교우관계 그리고 사춘기까지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 중학교에서는 그룹문화가 많이 활성화되어 교우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이 생긴다. 이러한 시가에 중학교 학교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노력도 많이 필요하지만 아이들의 노력도 필요하다.

감정의 변화와 신체적 변화, 환경의 변화까지 겪게되는 중학교 시절을 잘 보내기 위해서는 부모의 노력도 많이 필요하다. 자녀교육을 잘하고 싶은 만큼 부모가 공부를 해야 한다. 시간을 잘 활용하는 법과 자신을 수양하는 방법, 그리고 감정을 이해하는 노력등이 필요하며, 자녀의 교우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잘 파악해야 한다. 교우관계의 문제는 부모의 개입보다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감정을 잘 이해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학교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자아성찰과 예습, 복습, 그리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므로 스스로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성찰하고 오늘 하루를 정리할 수 있도록 감사일기와 스스로 칭찬하는 습관이 필요하고 그 기록을 하나씩 써 나갈 수 있도록 꾸준히 써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내신관리를 위해서는 복습과 집중의 습관이 필요하다.

첫 번째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자

중학교 때 감정이 예민해지는 시기이므로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스스로를 글로 표한하는 연습을 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매일 아침 5분이라도 시간을 내서 하루일과를 정리하고 오늘 자신의 감정과 신체컨디션을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자.

두 번째 감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중학교 때는 감사보다 불평이 늘어나는 시기이므로 이런 불평은 또 다른 불만을 가져오고 감정의 기복을 가져오므로 하루를 보내면서 아주 작은 감사라도 정리해 보자.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이 있어서 화가 나지 않아서 사진에 감사하다는 등의 감사도 좋다. 3개씩 정리해서 기록하다 보면 긍정적 마인드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

세 번째 하루를 성공적으로 보낼 수 있었던 자신에게 칭찬을 해보자

하루가 완벽하게 좋진 않겠지만 그래도 오늘 하루 내가 잘한 일들을 생각해 보다. 오늘 하루 내가 이런 일을 해서 정말 잘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3가지씩 써보자. 나 자신을 스스로 칭찬하는 습관을 기른다면 스스로에 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인 기록은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자신을 더욱 믿게 될 것이다.

하루일기의 예시

  • 오늘 아침은 기분이 매우 좋다. 몸도 가벼운 것 같다, 오늘은 친구들과 농구를 하고 수학 1단원을 마스터해야겟다.
  • 오늘 수학이 너무 어려웠는데 새로 산 샤프 덕분에 조금 기분이 좋아졌다. 샤프가 너무 고맙다. 우울한 기분이 들었는데 옆에 있는 친구가 사탕을 주면서 힘내라고 했다. 친구가 너무 감사하다. 집에 오니 너무 피곤해서 짜증이 났는데 엄마가 힘들었지라면서 아이스크림을 주셨다. 너무 감사했다.
  • 오늘 수학이 어려워 그만 풀고 싶었지만 끝까지 풀었다. 정말 나자신이 자랑스럽다.집에오는 버스에서 너무 피곤했지만 할머니를 위해 자리를 양보했다.그런 내모습을 보니 정말 칭찬하고 싶었다.친구가 시비를 걸어서 싸우고 싶었지만 냉정하게 다시 한번 하지마라고 말했더니 친구가 미안하다고 했다 잘 참은 내 자신을 칭찬하고 싶다.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하루 있었던 일을 정리하고 다시 돌이켜봄으로써 자존감을 올리고 감정을 다스린다면 학습을 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중학교부터는 체력과 감성의 흐름에 따라 학습의 태도가 많이 달라지므로 학습에 임하기 전 스스로를 먼저 이해하고 제어할 줄 안다며 중학교 학교생활은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